보도자료

[매거진한경] [2022 광운대 스타트업 CEO] 공인노무사 정보제공 플랫폼 ‘이십오일’ 개발하는 일공이오컴퍼니

2022-09-08 14:09:57

view 776

상세

[2022 광운대 스타트업 CEO] 공인노무사 정보제공 플랫폼 ‘이십오일’ 개발하는 일공이오컴퍼니


정영웅 일공이오컴퍼니 대표(강북청년창업마루 선정기업)​

 

 

[한경잡앤조이=이진호 기자] 일공이오컴퍼니는 공인노무사 정보제공 플랫폼 ‘이십오일’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. 광운대 법학부에 재학 중인 정영웅 대표(26)가 창업했다.


이십오일은 공인노무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. 근로 중 부당한 대우를 받은 사람, 자영업을 하는 사람, 스타트업을 운영하며 노무 체계 정립이 필요한 사람을 대상으로 법률서비스를 제공한다.

정 대표는 “이십오일은 기존 시장에 없던 근로자 중심의 급여 관리 솔루션으로 근로자와 사업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플랫폼”이라고 말했다.

 

“이십오일은 근로자들이 본인이 제공한 노동력에 대한 가치를 올바르게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. 공인노무사 중개를 통해 노동과 관련된 문제 발생 시 즉각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합니다. 실급여 계산 및 기록을 확인할 수 있는 플래너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.”

 

어렸을 때부터 지금까지 기초생활수급자를 벗어나 본 적이 없다는 정 대표. 그는 누구보다 돈이 절실한 삶을 살았으며 대학 진학을 위해 많은 아르바이트를 경험했다. 이 과정에서 부당한 대우도 많이 겪었다.

 

“노동 인권을 위해서 변호사를 꿈꾸며 법학 대학에 진학했습니다. 노동 전문가인 ‘공인노무사’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고 진로를 정했죠. 하지만 공인노무사가 돼도 도와줄 수 있는 인원은 한정적이라고 생각해 창업을 생각하게 됐습니다. 플랫폼을 만들어 문제를 겪는 모든 사람에게 도움을 주고 싶었습니다.”

 

대학생 신분으로 창업에 도전한 정 대표는 아르바이트를 통해 창업 자금을 마련했으며 정부 지원 사업을 통해 플랫폼을 개발했다. 일공이오컴퍼니는 생애최초청년창업, 혁신창업스쿨, 창업중심대학 창업사업화지원사업 선정됐다.​​


 

올해는 강북청년창업마루 입주기업에 뽑혔다. 강북청년창업마루는 강북구에 소재한 복합센터로 서울청년센터 ‘강북오랑’과 ‘강북창업지원센터’로 나눠 운영된다. 강북창업지원센터는 강북구의 건전한 창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창업지원 공간이다. 올해 4월 개관 이후 센터에는 치열한 경쟁을 뚫고 총 12개의 스타트업이 입주했다. 그중 하나인 일공이오컴퍼니는 해당 센터가 건립된 이후 첫 입주사로 도약을 위한 센터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고 있다.

 

창업 후 정 대표는 “서비스를 이용하면서 피드백을 주는 사람들이 많다”며 “내가 만든 서비스가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있다는 것에 행복을 느낀다”고 말했다.

 

이십오일은 지난 7월 말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모두 출시됐다. 정 대표는 SNS 계정을 활용해 사용자를 늘리는 데 집중하고 있다.

 

“사용자가 근로자와 사업주이기 때문에 각각 다른 마케팅 전략을 세웠습니다. 근로자의 경우 SNS를 활용한 퍼포먼스 마케팅, 사업주의 경우 네이버 블로그나 카페 등을 이용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. 초기 고객 확보 및 피드백을 받기 위해서 영업장에 찾아가는 마케팅도 진행 중입니다. 사람들의 고충을 직접 듣고 대면 인터뷰를 활용한 서비스 홍보도 하고 있습니다.” 

 

일공이오컴퍼니는 정 대표를 포함해 6명이 함께 일하고 있다. 정 대표는 “멤버 모두 기업이 추구하는 목표를 공감하고 있다”며 “좋은 서비스 구축을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다”고 말했다.

 

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정 대표는 “정부 부처와 전략적 협약을 통한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”라며 “사업을 확장해 구인·구직 서비스까지 영역을 확대할 것”이라고 말했다.

 

설립일 : 예비창업자

주요사업 : 공인노무 관련 정보 제공하는 플랫폼 운영

성과 : 앱 스토어, 구글 플레이스토어 출시, 생애최초청년창업, 혁신창업스쿨, 강북청년창업마루, 2022년 창업중심대학 창업사업화지원사업 선정

 

jinho2323@hankyung.com

© 매거진한경,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[원문보기]

-
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
카카오톡 채널 채팅하기 버튼